스마일미 개인정보 처리방침







주식회사 다날엔터테인먼트(이하 ‘회사’라 합니다)가 제공하는 스마일미 서비스의 이용과 관련하여 「개인정보 보호법」 제30조에 따라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이와 관련한 고충을 신속하고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수립·공개합니다.


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2023년 04월 12일부터 적용됩니다.



제 1 조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회사는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처리하고 있는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18조에 따라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할 예정입니다.

1. 스마일미 서비스 회원가입 및 관리

회원 가입의사 확인, 회원제 서비스 제공에 따른 회원 식별·인증, 중복가입 방지, 회원자격 유지·관리, 서비스 부정이용 방지, 만 14세 미만 아동의 가입 방지, 각종 고지·통지, 고충처리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2. 민원사무 처리

민원인의 신원 확인, 민원사항 확인, 사실조사를 위한 연락·통지, 처리결과 통보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3. 재화 또는 서비스 제공

물품배송, 서비스 제공, 계약서·청구서 발송, 콘텐츠 제공, 개인 판매회원의 얼굴 데이터가 포함된 콘텐츠의 판매, 맞춤서비스 제공, 본인인증, 연령인증, 요금결제·정산, 채권추심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4. 마케팅 및 광고에의 활용

신규 서비스(제품) 개발 및 맞춤 서비스 제공, 이벤트 및 광고성 정보 제공 및 참여기회 제공,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서비스 제공 및 광고 게재, 서비스의 유효성 확인, 접속빈도 파악 또는 회원의 서비스 이용에 대한 통계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제 2 조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 기간)

① 회사는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또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 시에 동의받은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보유합니다.

② 각각의 개인정보 처리 및 보유 기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스마일미 서비스 회원가입 및 관리 : 수집·이용에 관한 동의일로부터 회원 가입 해지 후 2개월까지, 다음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해당 사유 종료 시까지 위 이용목적을 위하여 보유·이용됩니다.

1) 관계 법령 위반에 따른 수사·조사 등이 진행중인 경우에는 해당 수사·조사 종료 시까지

2) 서비스 이용에 따른 채권·채무관계 잔존 시에는 해당 채권·채무관계 정산 시까지

2. 민원사무 처리 : 수집·이용에 관한 동의일로부터 회원 가입 해지 후 2개월까지 위 이용목적을 위하여 보유·이용됩니다.

3. 재화 또는 서비스 제공 : 수집·이용에 관한 동의일로부터 재화·서비스 공급 및 요금결제·정산 완료 시까지, 다음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해당 기간 종료 시까지 위 이용목적을 위하여 보유·이용됩니다.

1)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에 따른 표시·광고, 계약내용 및 이행 등 거래에 관한 기록

– 신용정보의 수집/처리 및 이용 등에 관한 기록 : 3년

– 소비자의 불만 또는 분쟁처리에 관한 기록 : 3년

– 대금결제 및 재화 등의 공급에 관한 기록 : 5년

– 계약 또는 청약철회 등에 관한 기록 : 5년

– 표시/광고에 관한 기록 : 6개월

– 다만, 건당 거래금액 1만원 이하는 1년, 1만원 초과 시에는 5년까지

2) 「통신비밀보호법」에 따른 통신사실확인자료 보관

– 컴퓨터통신, 인터넷 로그기록자료, 접속지 추적자료 : 3개월

3) 얼굴 데이터가 포함된 콘텐츠의 생성 및 판매

– 개인 판매회원이 얼굴 데이터가 포함된 콘텐츠의 생성 및 판매를 목적으로 회사와 별도로 체결한 계약의 종료일까지. 단, 해당 계약에 별도 규정이 있는 경우에는 그에 따릅니다.

4. 마케팅 및 광고에의 활용 : 수집·이용에 관한 동의일로부터 회원 탈퇴 또는 광고성 정보 수신 동의 철회 시까지 위 이용목적을 위하여 보유·이용됩니다.


제 3 조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① 회사는 다음의 개인정보 항목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1. 스마일미 서비스 회원가입 및 관리 : 회사는 편리한 회원가입 및 서비스 이용을 위하여 다양한 소셜 로그인을 지원하며, 이 과정에서 회원의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단, 회원가입을 위해 지원하는 소셜 로그인의 종류와 방식은 국가별로 다를 수 있습니다.

A) 네이버 아이디로 회원 가입하는 경우

- 필수항목 : 이메일, 휴대전화번호, 닉네임

- 선택항목 : -

B) 구글 아이디로 회원 가입하는 경우

- 필수항목 : 이메일, 휴대전화번호, 닉네임

- 선택항목 : -

C) 카카오톡 아이디로 회원 가입하는 경우

- 필수항목 : 이메일, 휴대전화번호, 닉네임

- 선택항목 : -

2. 민원사무 처리

- 필수항목 : 이메일, 휴대전화번호, 닉네임

- 선택항목 : -

3. 재화 또는 서비스 제공

1) 특정 필터 및 효과 이용 시 관련 결과물 생성 및 제공

- 필수 항목 : (특정 필터 및 효과 이용시) 회원 얼굴 인식 정보, 메타 데이터, 회원 사진

- 선택 항목 : -

2) 얼굴 데이터가 포함된 콘텐츠의 생성 및 판매

- 필수 항목 : 이름, 주민등록번호, 이메일, 휴대전화번호, 계좌정보, 주소

- 선택 항목 : 서비스에서 생성한 콘텐츠 내 얼굴 데이터

3) 재화 또는 서비스의 구매

- 필수 항목 : 이메일, 이름, 휴대전화번호, 주소, 결제수단 정보

- 선택 항목 : -

4) 제휴 플랫폼 연동 시

- 필수 항목 : 이메일, 휴대전화번호

- 선택 항목 : -

4. 마케팅 및 광고에의 활용

- 필수항목 : 이메일, 휴대전화번호

- 선택항목 : -

5. 서비스 이용과정에서 아래 개인정보 항목이 자동으로 수집될 수 있습니다.

- 휴대전화 단말기 정보(OS, 단말기 제조사, 모델명, UUID 등), 서비스 이용기록, 방문기록, IP주소, 불량 이용기록 등


제 4 조 (콘텐츠 내 얼굴 데이터 처리에 관한 사항)

① 회사는 개인 판매회원이 생성하는 콘텐츠를 서버에 저장합니다. 콘텐츠 내의 얼굴 데이터는 콘텐츠와 분리되지 않으며 개별적으로 저장되지 않습니다. 개인 판매회원과의 계약을 통해 마켓에 업로드 된 콘텐츠는 판매를 위해 회원에게 공개되며 회원은 콘텐츠를 구매하여 스마일미 서비스 및 제휴 연동된 APP 또는 회원의 단말기에 다운로드하여 개인적인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② 회원이 특정 필터 및 효과를 이용하는 경우에는 회사의 서버로 회원의 얼굴 인식 정보와 메타 데이터, 이미지를 서버로 전송하여 사용 및 처리할 수 있습니다. 서버로 전송된 정보는 회원이 특정 필터 및 효과의 사용을 종료하거나 해당 기능을 사용하는 동안 어플리케이션이 종료될 경우 즉시 삭제되며, 서버에 저장되지 않습니다.


제 5 조 (만 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사항)

① 회사는 만 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를 수집하지 않습니다. 다만, 회사가 만 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를 수집하는 상황이 발생하는 경우 법정대리인은 만 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 수집·이용 또는 제공에 대한 동의를 철회할 수 있으며, 해당 아동이 제공한 개인정보에 대한 열람 또는 오류의 정정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② 만 14세 미만 아동인 회원의 법정대리인이 유선 또는 서면을 통하여 정보의 열람 및 처리정지를 요구하는 경우, 회사는 대리관계를 증명하는 위임장 및 인감증명서, 요청인 및 대리인의 신분증 사본 등의 증표를 제시받아 해당 요구를 하는 자가 진정한 법정대리인인지 여부를 확인합니다.


제 6 조 (개인정보 제3자 제공에 관한 사항)

① 회사는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에서 명시한 범위 내에서만 처리하며, 정보주체의 동의, 법률의 특별한 규정 등 「개인정보 보호법」 제17조 및 제18조에 해당하는 경우에만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고 그 이외에는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② 회사는 원활한 서비스 제공을 위해 다음의 경우 정보주체의 동의를 얻어 필요 최소한의 범위로만 제공합니다.


제공받는 자

제공 목적

제공 항목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

㈜비밀리

제휴 서비스 제공

이메일,휴대전화번호

제휴 계약 종료 또는 서비스 제공 종료 시까지


③ 회사는 정부 관계부처가 합동으로 발표한 「긴급상황 시 개인정보 처리 및 보호수칙」에 따라 재난, 감염병, 급박한 생명·신체 위험을 초래하는 사건·사고, 급박한 재산 손실 등의 긴급상황이 발생하는 경우 정보주체의 동의 없이 관계기관에 개인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여기]를 눌러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제 7 조 (개인정보 처리업무의 위탁에 관한 사항)

① 회사는 원활한 개인정보 업무처리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업무를 위탁하고 있습니다.

수탁업체

위탁업무 내용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

(주)써머스플랫폼

배송추적 서비스 제공

각 위탁업무 종료 또는 위탁계약 종료 시까지

(주)엠타운로지스

물품 배송 및 관련 물류 서비스 제공

(주)다날

결제처리 (휴대폰, 무통장입금, 계좌이체, 신용카드, 기타 결제수단) 및 결제 도용방지


② 회사는 위탁계약 체결 시 「개인정보 보호법」 제26조에 따라 위탁업무 수행 목적 외 개인정보 처리 금지, 기술적·관리적 보호조치, 재위탁 제한, 수탁자에 대한 관리·감독, 손해배상 등 책임에 관한 사항을 계약서 등 문서에 명시하고, 수탁자가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는지를 감독하고 있습니다.

③ 위탁업무의 내용이나 수탁자가 변경될 경우에는 지체없이 본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통하여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제 8 조 (개인정보의 파기절차 및 파기방법)

① 회사는 개인정보 보유기간의 경과, 처리목적 달성 등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지체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② 정보주체로부터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이 경과하거나 처리목적이 달성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법령에 따라 개인정보를 계속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를 별도의 데이터베이스(DB)로 옮기거나 보관장소를 달리하여 보존합니다.

③ 개인정보 파기의 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파기절차

회사는 파기 사유가 발생한 개인정보를 선정하고, 회사의 개인정보 보호책임자의 승인을 받아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2. 파기방법

전자적 파일 형태의 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합니다. 종이에 출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을 통하여 파기합니다


제 9 조 (미이용자의 개인정보 파기 등에 관한 조치)

① 회사는 1년간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은 이용자는 휴면계정으로 전환하고, 개인정보를 별도로 분리하여 보관합니다. 분리 보관된 개인정보는 1년간 보관 후 지체없이 파기합니다.

② 회사는 휴면전환 30일 전까지 휴면예정 회원에게 별도 분리 보관되는 사실 및 휴면 예정일, 별도 분리 보관하는 개인정보 항목을 이메일, 문자 등 이용자에게 통지 가능한 방법으로 알리고 있습니다.

③ 휴면계정으로 전환을 원하지 않으시는 경우, 휴면계정 전환 전 서비스 로그인을 하시면 됩니다. 또한, 휴면계정으로 전환되었더라도 로그인을 하는 경우 이용자의 동의에 따라 휴면계정을 복원하여 정상적인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제 10 조 (정보주체와 법정대리인의 권리·의무 및 그 행사방법에 관한 사항)

① 정보주체는 회사에 대해 언제든지 개인정보 열람·정정·삭제·처리정지 요구 등의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②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회사에 대해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령 제41조 제1항에 따라 서면, 전자우편, 모사전송(FAX) 등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 회사는 이에 대해 지체 없이 조치하겠습니다.

③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개인정보 처리 방법에 관한 고시(제2020-7호)” 별지 제11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④ 개인정보 열람 및 처리정지 요구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5조 제4항, 제37조 제2항에 의하여 정보주체의 권리가 제한될 수 있습니다.

⑤ 개인정보의 정정 및 삭제 요구는 다른 법령에서 그 개인정보가 수집 대상으로 명시되어 있는 경우에는 그 삭제를 요구할 수 없습니다.

⑥ 회사는 정보주체 권리에 따른 열람의 요구, 정정·삭제의 요구, 처리정지의 요구 시 열람 등 요구를 한 자가 본인이거나 정당한 대리인인지를 확인합니다.


제 11 조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에 관한 사항)

회사는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1. 정기적인 자체 감사 실시

개인정보 취급 관련 안정성 확보를 위해 정기적(분기별 1회)으로 자체 감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2. 개인정보 취급 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직원을 지정하고 담당자에 한정시켜 최소화하여 개인정보를 관리하는 대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3. 내부관리계획의 수립 및 시행

개인정보의 안전한 처리를 위하여 내부관리계획을 수립하고 시행하고 있습니다.

4. 해킹 등에 대비한 기술적 대책

회사는 해킹이나 컴퓨터 바이러스 등에 의한 개인정보 유출 및 훼손을 막기 위하여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주기적인 갱신·점검을 하며 외부로부터 접근이 통제된 구역에 시스템을 설치하고 기술적/물리적으로 감시 및 차단하고 있습니다.

5. 개인정보의 암호화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비밀번호는 암호화되어 저장 및 관리되고 있어, 본인만이 알 수 있으며 중요한 데이터는 파일 및 전송 데이터를 암호화하거나 파일 잠금 기능을 사용하는 등의 별도 보안기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6. 접속기록의 보관 및 위변조 방지

개인정보처리시스템에 접속한 기록을 최소 1년 이상 보관, 관리하고 있습니다. 다만, 5만명 이상의 정보주체에 관하여 개인정보를 추가하거나, 고유식별정보 또는 민감정보를 처리하는 경우에는 2년이상 보관, 관리하고 있습니다.

또한, 접속기록이 위변조 및 도난, 분실되지 않도록 보안기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7.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제한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데이터베이스시스템에 대한 접근 권한의 부여·변경·말소를 통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통제를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으며 침입차단시스템을 이용하여 외부로부터의 무단 접근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8. 문서보안을 위한 잠금장치 사용

개인정보가 포함된 서류, 보조저장매체 등을 잠금장치가 있는 안전한 장소에 보관하고 있습니다.

9. 비인가자에 대한 출입 통제

개인정보를 보관하고 있는 물리적 보관 장소를 별도로 두고 이에 대해 출입통제 절차를 수립, 운영하고 있습니다.


제 12 조 (개인정보를 자동으로 수집하는 장치의 설치·운영 및 그 거부에 관한 사항)

회사는 정보주체의 이용정보를 저장하고 수시로 불러오는 ‘쿠키(cookie)’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제 13 조 (행태정보의 수집·이용·제공 및 거부 등에 관한 사항)

회사는 온라인 맞춤형 광고 등을 위한 행태정보를 수집·이용·제공하지 않습니다.


제 14 조 (추가적인 이용·제공 판단기준)

① 회사는 이용자의 별도 동의가 있는 경우나 법령에 규정된 경우를 제외하고는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다만, 이용자가 외부 제휴사 등의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하여 필요한 범위 내에서 이용자의 동의를 얻은 후에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② 회사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15조 제3항 및 제17조 제4항에 따라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령 제14조의2에 따른 사항을 고려하여 정보주체의 동의 없이 개인정보를 추가적으로 이용·제공할 수 있습니다.

③ 이에 따라 회사는 정보주체의 동의 없이 추가적인 이용·제공을 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사항을 고려합니다.

1. 개인정보를 추가적으로 이용·제공하려는 목적이 당초 수집 목적과 관련성이 있는지 여부

2. 개인정보를 수집한 정황 또는 처리 관행에 비추어 볼 때 추가적인 이용·제공에 대한 예측 가능성이 있는지 여부

3. 개인정보의 추가적인 이용·제공이 정보주체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하는지 여부

4. 가명처리 또는 암호화 등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조치를 하였는지 여부


제 15 조 (가명정보를 처리하는 경우 가명정보 처리에 관한 사항)

회사는 가명정보를 처리하지 않습니다


제 16 조 (개인정보 보호책임자에 관한 사항)

① 회사는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 성명 : 임유엽

– 직책 : 대표이사

– 연락처 : 031-710-7027
※ 개인정보 보호 담당부서로 연결됩니다.


▶ 개인정보 보호 담당부서

– 부서명 : 뉴미디어사업실 캐릭터사업팀

– 담당자 : 김혜리

– 연락처 : 031-710-7027 / hyeree@danalenter.co.kr


② 정보주체께서는 회사의 서비스(또는 사업)을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 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로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회사는 정보주체의 문의에 대해 지체 없이 답변 및 처리해드릴 것입니다.


제 17 조 (개인정보의 열람청구를 접수·처리하는 부서)

정보주체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5조에 따른 개인정보의 열람 청구를 아래의 부서에 할 수 있습니다. 회사는 정보주체의 개인정보 열람청구가 신속하게 처리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개인정보 열람청구 접수·처리 부서

– 부서명 : 뉴미디어사업실 캐릭터사업팀

– 담당자 : 김혜리

– 연락처 : 031-710-7027 / hyeree@danalenter.co.kr



제 18 조 (정보주체의 권익침해에 대한 구제방법)

① 정보주체는 개인정보침해로 인한 구제를 받기 위하여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등에 분쟁해결이나 상담 등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 기타 개인정보침해의 신고, 상담에 대하여는 아래의 기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1.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 (국번없이) 1833-6972 (www.kopico.go.kr)

2.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 (국번없이) 118 (privacy.kisa.or.kr)

3. 대검찰청 : (국번없이) 1301 (www.spo.go.kr)

4. 경찰청 : (국번없이) 182 (ecrm.cyber.go.kr)


② 회사는 정보주체의 개인정보자기결정권을 보장하고, 개인정보침해로 인한 상담 및 피해 구제를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신고나 상담이 필요한 경우 아래의 담당부서로 연락해주시기 바랍니다.


▶ 개인정보 보호 관련 고객 상담 및 신고

– 부서명 : 뉴미디어사업실 캐릭터사업팀

– 담당자 : 김혜리

– 연락처 : 031-710-7027 / hyeree@danalenter.co.kr


③ 「개인정보 보호법」 제35조(개인정보의 열람), 제36조(개인정보의 정정·삭제), 제37조(개인정보의 처리정지 등)의 규정에 의한 요구에 대하여 공공기관의 장이 행한 처분 또는 부작위로 인하여 권리 또는 이익의 침해를 받은 자는 행정심판법이 정하는 바에 따라 행정심판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 중앙행정심판위원회 : (국번없이) 110 (www.simpan.go.kr)


주식회사 다날엔터테인먼트(이하 ‘회사’라 합니다)가 제공하는 스마일미 서비스의 이용과 관련하여 「개인정보 보호법」 제30조에 따라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이와 관련한 고충을 신속하고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수립·공개합니다.


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2023년 09월 08일부터 적용됩니다.



제 1 조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회사는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처리하고 있는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18조에 따라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할 예정입니다.

1. 스마일미 서비스 회원가입 및 관리

회원 가입의사 확인, 회원제 서비스 제공에 따른 회원 식별·인증, 중복가입 방지, 회원자격 유지·관리, 서비스 부정이용 방지, 만 14세 미만 아동의 가입 방지, 각종 고지·통지, 고충처리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2. 민원사무 처리

민원인의 신원 확인, 민원사항 확인, 사실조사를 위한 연락·통지, 처리결과 통보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3. 재화 또는 서비스 제공

물품배송, 서비스 제공, 계약서·청구서 발송, 콘텐츠 제공, 개인 판매회원의 얼굴 데이터가 포함된 콘텐츠의 판매, 맞춤서비스 제공, 본인인증, 연령인증, 요금결제·정산, 채권추심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4. 마케팅 및 광고에의 활용

신규 서비스(제품) 개발 및 맞춤 서비스 제공, 이벤트 및 광고성 정보 제공 및 참여기회 제공,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서비스 제공 및 광고 게재, 서비스의 유효성 확인, 접속빈도 파악 또는 회원의 서비스 이용에 대한 통계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제 2 조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 기간)

① 회사는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또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 시에 동의받은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보유합니다.

② 각각의 개인정보 처리 및 보유 기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스마일미 서비스 회원가입 및 관리 : 수집·이용에 관한 동의일로부터 회원 가입 해지 후 2개월까지, 다음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해당 사유 종료 시까지 위 이용목적을 위하여 보유·이용됩니다.

1) 관계 법령 위반에 따른 수사·조사 등이 진행중인 경우에는 해당 수사·조사 종료 시까지

2) 서비스 이용에 따른 채권·채무관계 잔존 시에는 해당 채권·채무관계 정산 시까지

2. 민원사무 처리 : 수집·이용에 관한 동의일로부터 회원 가입 해지 후 2개월까지 위 이용목적을 위하여 보유·이용됩니다.

3. 재화 또는 서비스 제공 : 수집·이용에 관한 동의일로부터 재화·서비스 공급 및 요금결제·정산 완료 시까지, 다음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해당 기간 종료 시까지 위 이용목적을 위하여 보유·이용됩니다.

1)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에 따른 표시·광고, 계약내용 및 이행 등 거래에 관한 기록

– 신용정보의 수집/처리 및 이용 등에 관한 기록 : 3년

– 소비자의 불만 또는 분쟁처리에 관한 기록 : 3년

– 대금결제 및 재화 등의 공급에 관한 기록 : 5년

– 계약 또는 청약철회 등에 관한 기록 : 5년

– 표시/광고에 관한 기록 : 6개월

– 다만, 건당 거래금액 1만원 이하는 1년, 1만원 초과 시에는 5년까지

2) 「통신비밀보호법」에 따른 통신사실확인자료 보관

– 컴퓨터통신, 인터넷 로그기록자료, 접속지 추적자료 : 3개월

3) 얼굴 데이터가 포함된 콘텐츠의 생성 및 판매

– 개인 판매회원이 얼굴 데이터가 포함된 콘텐츠의 생성 및 판매를 목적으로 회사와 별도로 체결한 계약의 종료일까지. 단, 해당 계약에 별도 규정이 있는 경우에는 그에 따릅니다.

4. 마케팅 및 광고에의 활용 : 수집·이용에 관한 동의일로부터 회원 탈퇴 또는 광고성 정보 수신 동의 철회 시까지 위 이용목적을 위하여 보유·이용됩니다.


제 3 조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① 회사는 다음의 개인정보 항목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1. 스마일미 서비스 회원가입 및 관리 : 회사는 편리한 회원가입 및 서비스 이용을 위하여 다양한 소셜 로그인을 지원하며, 이 과정에서 회원의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단, 회원가입을 위해 지원하는 소셜 로그인의 종류와 방식은 국가별로 다를 수 있습니다.

1) 네이버 아이디로 회원 가입하는 경우

- 필수항목 : 네이버 계정(이메일), 휴대전화번호, 닉네임

- 선택항목 : 없음

2) 구글 아이디로 회원 가입하는 경우

- 필수항목 : 구글 계정(이메일), 휴대전화번호, 닉네임

- 선택항목 : 없음

3) 카카오톡 아이디로 회원 가입하는 경우

- 필수항목 : 카카오 계정(이메일), 휴대전화번호, 닉네임

- 선택항목 : 없음

4) 애플 아이디로 회원 가입하는 경우

- 필수항목 : 애플 계정(이메일) , 휴대전화번호, 닉네임

- 선택항목 : 없음

2. 민원사무 처리

- 필수항목 : 이메일

- 선택항목 : 없음

3. 재화 또는 서비스 제공

1) 특정 필터 및 효과 이용 시 관련 결과물 생성 및 제공

- 필수 항목 : (특정 필터 및 효과 이용시) 회원 얼굴 인식 정보, 메타 데이터, 회원 사진

- 선택 항목 : 없음

2) 얼굴 데이터가 포함된 콘텐츠의 생성 및 판매

- 필수 항목 : 이름, 주민등록번호, 이메일, 휴대전화번호, 계좌정보, 주소

- 선택 항목 : 서비스에서 생성한 콘텐츠 내 얼굴 데이터

3) 재화 또는 서비스의 구매

- 필수 항목 : 이메일, 이름, 휴대전화번호, 주소, 결제수단 정보

- 선택 항목 : 없음

4) 제휴 플랫폼 연동 시

- 필수 항목 : 이메일, 휴대전화번호

- 선택 항목 : 없음

4. 마케팅 및 광고에의 활용

- 필수항목 : 이메일, 휴대전화번호

- 선택항목 : -

5. 서비스 이용과정에서 아래 개인정보 항목이 자동으로 수집될 수 있습니다.

- 휴대전화 단말기 정보(OS, 단말기 제조사, 모델명, UUID 등), 서비스 이용기록, 방문기록, IP주소, 불량 이용기록 등


제 4 조 (콘텐츠 내 얼굴 데이터 처리에 관한 사항)

① 회사는 개인 판매회원이 생성하는 콘텐츠를 서버에 저장합니다. 콘텐츠 내의 얼굴 데이터는 콘텐츠와 분리되지 않으며 개별적으로 저장되지 않습니다. 개인 판매회원과의 계약을 통해 마켓에 업로드 된 콘텐츠는 판매를 위해 회원에게 공개되며 회원은 콘텐츠를 구매하여 스마일미 서비스 및 제휴 연동된 APP 또는 회원의 단말기에 다운로드하여 개인적인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② 회원이 특정 필터 및 효과를 이용하는 경우에는 회사의 서버로 회원의 얼굴 인식 정보와 메타 데이터, 이미지를 서버로 전송하여 사용 및 처리할 수 있습니다. 서버로 전송된 정보는 회원이 특정 필터 및 효과의 사용을 종료하거나 해당 기능을 사용하는 동안 어플리케이션이 종료될 경우 즉시 삭제되며, 서버에 저장되지 않습니다.


제 5 조 (만 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사항)

① 회사는 만 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를 수집하지 않습니다. 다만, 회사가 만 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를 수집하는 상황이 발생하는 경우 법정대리인은 만 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 수집·이용 또는 제공에 대한 동의를 철회할 수 있으며, 해당 아동이 제공한 개인정보에 대한 열람 또는 오류의 정정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② 만 14세 미만 아동인 회원의 법정대리인이 유선 또는 서면을 통하여 정보의 열람 및 처리정지를 요구하는 경우, 회사는 대리관계를 증명하는 위임장 및 인감증명서, 요청인 및 대리인의 신분증 사본 등의 증표를 제시받아 해당 요구를 하는 자가 진정한 법정대리인인지 여부를 확인합니다.


제 6 조 (개인정보 제3자 제공에 관한 사항)

① 회사는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에서 명시한 범위 내에서만 처리하며, 정보주체의 동의, 법률의 특별한 규정 등 「개인정보 보호법」 제17조 및 제18조에 해당하는 경우에만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고 그 이외에는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② 회사는 원활한 서비스 제공을 위해 다음의 경우 정보주체의 동의를 얻어 필요 최소한의 범위로만 제공합니다.


제공받는 자

제공 목적

제공 항목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

실물상품 판매자

판매자와 구매자의 원활한 거래 진행, 고객상담 및 불만처리, 상품 배송, 상품 구매에 따른 혜택 제공

이름, 이메일, 휴대전화번호 , 주소

개인정보 이용목적 달성 시까지

㈜비밀리

제휴 서비스 제공을 위한 계정 정보 유무/일치 여부 확인

이메일,휴대전화번호

제휴 계약 종료 또는 서비스 제공 종료 시까지


③ 회사는 정부 관계부처가 합동으로 발표한 「긴급상황 시 개인정보 처리 및 보호수칙」에 따라 재난, 감염병, 급박한 생명·신체 위험을 초래하는 사건·사고, 급박한 재산 손실 등의 긴급상황이 발생하는 경우 정보주체의 동의 없이 관계기관에 개인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여기]를 눌러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제 7 조 (개인정보 처리업무의 위탁에 관한 사항)

① 회사는 원활한 개인정보 업무처리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업무를 위탁하고 있습니다.

수탁업체

위탁업무 내용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

(주)써머스플랫폼

배송추적 서비스 제공

각 위탁업무 종료 또는 위탁계약 종료 시까지

(주)엠타운로지스

물품 배송 및 관련 물류 서비스 제공

(주)다날

결제처리 (휴대폰, 무통장입금, 계좌이체, 신용카드, 기타 결제수단) 및 결제 도용방지


② 회사는 위탁계약 체결 시 「개인정보 보호법」 제26조에 따라 위탁업무 수행 목적 외 개인정보 처리 금지, 기술적·관리적 보호조치, 재위탁 제한, 수탁자에 대한 관리·감독, 손해배상 등 책임에 관한 사항을 계약서 등 문서에 명시하고, 수탁자가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는지를 감독하고 있습니다.

③ 위탁업무의 내용이나 수탁자가 변경될 경우에는 지체없이 본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통하여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제 8 조 (개인정보의 파기절차 및 파기방법)

① 회사는 개인정보 보유기간의 경과, 처리목적 달성 등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지체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② 정보주체로부터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이 경과하거나 처리목적이 달성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법령에 따라 개인정보를 계속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를 별도의 데이터베이스(DB)로 옮기거나 보관장소를 달리하여 보존합니다.

③ 개인정보 파기의 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파기절차

회사는 파기 사유가 발생한 개인정보를 선정하고, 회사의 개인정보 보호책임자의 승인을 받아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2. 파기방법

전자적 파일 형태의 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합니다. 종이에 출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을 통하여 파기합니다


제 9 조 (미이용자의 개인정보 파기 등에 관한 조치)

① 회사는 1년간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은 이용자는 휴면계정으로 전환하고, 개인정보를 별도로 분리하여 보관합니다. 분리 보관된 개인정보는 1년간 보관 후 지체없이 파기합니다.

② 회사는 휴면전환 30일 전까지 휴면예정 회원에게 별도 분리 보관되는 사실 및 휴면 예정일, 별도 분리 보관하는 개인정보 항목을 이메일, 문자 등 이용자에게 통지 가능한 방법으로 알리고 있습니다.

③ 휴면계정으로 전환을 원하지 않으시는 경우, 휴면계정 전환 전 서비스 로그인을 하시면 됩니다. 또한, 휴면계정으로 전환되었더라도 로그인을 하는 경우 이용자의 동의에 따라 휴면계정을 복원하여 정상적인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제 10 조 (정보주체와 법정대리인의 권리·의무 및 그 행사방법에 관한 사항)

① 정보주체는 회사에 대해 언제든지 개인정보 열람·정정·삭제·처리정지 요구 등의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②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회사에 대해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령 제41조 제1항에 따라 서면, 전자우편, 모사전송(FAX) 등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 회사는 이에 대해 지체 없이 조치하겠습니다.

③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개인정보 처리 방법에 관한 고시(제2020-7호)” 별지 제11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④ 개인정보 열람 및 처리정지 요구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5조 제4항, 제37조 제2항에 의하여 정보주체의 권리가 제한될 수 있습니다.

⑤ 개인정보의 정정 및 삭제 요구는 다른 법령에서 그 개인정보가 수집 대상으로 명시되어 있는 경우에는 그 삭제를 요구할 수 없습니다.

⑥ 회사는 정보주체 권리에 따른 열람의 요구, 정정·삭제의 요구, 처리정지의 요구 시 열람 등 요구를 한 자가 본인이거나 정당한 대리인인지를 확인합니다.


제 11 조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에 관한 사항)

회사는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1. 정기적인 자체 감사 실시

개인정보 취급 관련 안정성 확보를 위해 정기적(분기별 1회)으로 자체 감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2. 개인정보 취급 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직원을 지정하고 담당자에 한정시켜 최소화하여 개인정보를 관리하는 대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3. 내부관리계획의 수립 및 시행

개인정보의 안전한 처리를 위하여 내부관리계획을 수립하고 시행하고 있습니다.

4. 해킹 등에 대비한 기술적 대책

회사는 해킹이나 컴퓨터 바이러스 등에 의한 개인정보 유출 및 훼손을 막기 위하여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주기적인 갱신·점검을 하며 외부로부터 접근이 통제된 구역에 시스템을 설치하고 기술적/물리적으로 감시 및 차단하고 있습니다.

5. 개인정보의 암호화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비밀번호는 암호화되어 저장 및 관리되고 있어, 본인만이 알 수 있으며 중요한 데이터는 파일 및 전송 데이터를 암호화하거나 파일 잠금 기능을 사용하는 등의 별도 보안기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6. 접속기록의 보관 및 위변조 방지

개인정보처리시스템에 접속한 기록을 최소 1년 이상 보관, 관리하고 있습니다. 다만, 5만명 이상의 정보주체에 관하여 개인정보를 추가하거나, 고유식별정보 또는 민감정보를 처리하는 경우에는 2년이상 보관, 관리하고 있습니다.

또한, 접속기록이 위변조 및 도난, 분실되지 않도록 보안기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7.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제한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데이터베이스시스템에 대한 접근 권한의 부여·변경·말소를 통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통제를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으며 침입차단시스템을 이용하여 외부로부터의 무단 접근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8. 문서보안을 위한 잠금장치 사용

개인정보가 포함된 서류, 보조저장매체 등을 잠금장치가 있는 안전한 장소에 보관하고 있습니다.

9. 비인가자에 대한 출입 통제

개인정보를 보관하고 있는 물리적 보관 장소를 별도로 두고 이에 대해 출입통제 절차를 수립, 운영하고 있습니다.


제 12 조 (개인정보를 자동으로 수집하는 장치의 설치·운영 및 그 거부에 관한 사항)

회사는 정보주체의 이용정보를 저장하고 수시로 불러오는 ‘쿠키(cookie)’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제 13 조 (행태정보의 수집·이용·제공 및 거부 등에 관한 사항)

회사는 온라인 맞춤형 광고 등을 위한 행태정보를 수집·이용·제공하지 않습니다.


제 14 조 (추가적인 이용·제공 판단기준)

① 회사는 이용자의 별도 동의가 있는 경우나 법령에 규정된 경우를 제외하고는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다만, 이용자가 외부 제휴사 등의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하여 필요한 범위 내에서 이용자의 동의를 얻은 후에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② 회사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15조 제3항 및 제17조 제4항에 따라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령 제14조의2에 따른 사항을 고려하여 정보주체의 동의 없이 개인정보를 추가적으로 이용·제공할 수 있습니다.

③ 이에 따라 회사는 정보주체의 동의 없이 추가적인 이용·제공을 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사항을 고려합니다.

1. 개인정보를 추가적으로 이용·제공하려는 목적이 당초 수집 목적과 관련성이 있는지 여부

2. 개인정보를 수집한 정황 또는 처리 관행에 비추어 볼 때 추가적인 이용·제공에 대한 예측 가능성이 있는지 여부

3. 개인정보의 추가적인 이용·제공이 정보주체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하는지 여부

4. 가명처리 또는 암호화 등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조치를 하였는지 여부


제 15 조 (가명정보를 처리하는 경우 가명정보 처리에 관한 사항)

회사는 가명정보를 처리하지 않습니다


제 16 조 (개인정보 보호책임자에 관한 사항)

① 회사는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 성명 : 임유엽

– 직책 : 대표이사

– 연락처 : 031-710-7027
※ 개인정보 보호 담당부서로 연결됩니다.


▶ 개인정보 보호 담당부서

– 부서명 : 뉴미디어사업실 캐릭터사업팀

– 담당자 : 김혜리

– 연락처 : 031-710-7027 / hyeree@danalenter.co.kr


② 정보주체께서는 회사의 서비스(또는 사업)을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 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로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회사는 정보주체의 문의에 대해 지체 없이 답변 및 처리해드릴 것입니다.


제 17 조 (개인정보의 열람청구를 접수·처리하는 부서)

정보주체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5조에 따른 개인정보의 열람 청구를 아래의 부서에 할 수 있습니다. 회사는 정보주체의 개인정보 열람청구가 신속하게 처리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개인정보 열람청구 접수·처리 부서

– 부서명 : 뉴미디어사업실 캐릭터사업팀

– 담당자 : 김혜리

– 연락처 : 031-710-7027 / hyeree@danalenter.co.kr



제 18 조 (정보주체의 권익침해에 대한 구제방법)

① 정보주체는 개인정보침해로 인한 구제를 받기 위하여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등에 분쟁해결이나 상담 등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 기타 개인정보침해의 신고, 상담에 대하여는 아래의 기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1.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 (국번없이) 1833-6972 (www.kopico.go.kr)

2.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 (국번없이) 118 (privacy.kisa.or.kr)

3. 대검찰청 : (국번없이) 1301 (www.spo.go.kr)

4. 경찰청 : (국번없이) 182 (ecrm.cyber.go.kr)


② 회사는 정보주체의 개인정보자기결정권을 보장하고, 개인정보침해로 인한 상담 및 피해 구제를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신고나 상담이 필요한 경우 아래의 담당부서로 연락해주시기 바랍니다.


▶ 개인정보 보호 관련 고객 상담 및 신고

– 부서명 : 뉴미디어사업실 캐릭터사업팀

– 담당자 : 김혜리

– 연락처 : 031-710-7027 / hyeree@danalenter.co.kr


③ 「개인정보 보호법」 제35조(개인정보의 열람), 제36조(개인정보의 정정·삭제), 제37조(개인정보의 처리정지 등)의 규정에 의한 요구에 대하여 공공기관의 장이 행한 처분 또는 부작위로 인하여 권리 또는 이익의 침해를 받은 자는 행정심판법이 정하는 바에 따라 행정심판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 중앙행정심판위원회 : (국번없이) 110 (www.simpan.go.kr)


제 19 조 (개인정보 처리방침의 변경)

이전의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식회사 다날엔터테인먼트(이하 ‘회사’라 합니다)가 제공하는 스마일미 서비스의 이용과 관련하여 「개인정보 보호법」 제30조에 따라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이와 관련한 고충을 신속하고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수립·공개합니다.


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2023년 12월 22일부터 적용됩니다.



제 1 조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회사는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처리하고 있는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18조에 따라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할 예정입니다.

1. 스마일미 서비스 회원가입 및 관리

회원 가입의사 확인, 회원제 서비스 제공에 따른 회원 식별·인증, 중복가입 방지, 회원자격 유지·관리, 서비스 부정이용 방지, 만 14세 미만 아동의 가입 방지, 각종 고지·통지, 고충처리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2. 민원사무 처리

민원인의 신원 확인, 민원사항 확인, 사실조사를 위한 연락·통지, 처리결과 통보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3. 재화 또는 서비스 제공

물품배송, 서비스 제공, 계약서·청구서 발송, 콘텐츠 제공, 개인 판매회원의 얼굴 데이터가 포함된 콘텐츠의 판매, 맞춤서비스 제공, 본인인증, 연령인증, 요금결제·정산, 채권추심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4. 마케팅 및 광고에의 활용

신규 서비스(제품) 개발 및 맞춤 서비스 제공, 이벤트 및 광고성 정보 제공 및 참여기회 제공,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서비스 제공 및 광고 게재, 서비스의 유효성 확인, 접속빈도 파악 또는 회원의 서비스 이용에 대한 통계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제 2 조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 기간)

① 회사는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또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 시에 동의받은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보유합니다.

② 각각의 개인정보 처리 및 보유 기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스마일미 서비스 회원가입 및 관리 : 수집·이용에 관한 동의일로부터 회원 가입 해지 후 2개월까지, 다음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해당 사유 종료 시까지 위 이용목적을 위하여 보유·이용됩니다.

1) 관계 법령 위반에 따른 수사·조사 등이 진행중인 경우에는 해당 수사·조사 종료 시까지

2) 서비스 이용에 따른 채권·채무관계 잔존 시에는 해당 채권·채무관계 정산 시까지

2. 민원사무 처리 : 수집·이용에 관한 동의일로부터 회원 가입 해지 후 2개월까지 위 이용목적을 위하여 보유·이용됩니다.

3. 재화 또는 서비스 제공 : 수집·이용에 관한 동의일로부터 재화·서비스 공급 및 요금결제·정산 완료 시까지, 다음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해당 기간 종료 시까지 위 이용목적을 위하여 보유·이용됩니다.

1)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에 따른 표시·광고, 계약내용 및 이행 등 거래에 관한 기록

– 신용정보의 수집/처리 및 이용 등에 관한 기록 : 3년

– 소비자의 불만 또는 분쟁처리에 관한 기록 : 3년

– 대금결제 및 재화 등의 공급에 관한 기록 : 5년

– 계약 또는 청약철회 등에 관한 기록 : 5년

– 표시/광고에 관한 기록 : 6개월

– 다만, 건당 거래금액 1만원 이하는 1년, 1만원 초과 시에는 5년까지

2) 「통신비밀보호법」에 따른 통신사실확인자료 보관

– 컴퓨터통신, 인터넷 로그기록자료, 접속지 추적자료 : 3개월

3) 얼굴 데이터가 포함된 콘텐츠의 생성 및 판매

– 개인 판매회원이 얼굴 데이터가 포함된 콘텐츠의 생성 및 판매를 목적으로 회사와 별도로 체결한 계약의 종료일까지. 단, 해당 계약에 별도 규정이 있는 경우에는 그에 따릅니다.

4. 마케팅 및 광고에의 활용 : 수집·이용에 관한 동의일로부터 회원 탈퇴 또는 광고성 정보 수신 동의 철회 시까지 위 이용목적을 위하여 보유·이용됩니다.


제 3 조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① 회사는 다음의 개인정보 항목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1. 스마일미 서비스 회원가입 및 관리 : 회사는 편리한 회원가입 및 서비스 이용을 위하여 다양한 소셜 로그인을 지원하며, 이 과정에서 회원의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단, 회원가입을 위해 지원하는 소셜 로그인의 종류와 방식은 국가별로 다를 수 있습니다.

1) 네이버 아이디로 회원 가입하는 경우

- 필수항목 : 네이버 계정(이메일), 휴대전화번호, 닉네임

- 선택항목 : 없음

2) 구글 아이디로 회원 가입하는 경우

- 필수항목 : 구글 계정(이메일), 휴대전화번호, 닉네임

- 선택항목 : 없음

3) 카카오톡 아이디로 회원 가입하는 경우

- 필수항목 : 카카오 계정(이메일), 휴대전화번호, 닉네임

- 선택항목 : 없음

4) 애플 아이디로 회원 가입하는 경우

- 필수항목 : 애플 계정(이메일) , 휴대전화번호, 닉네임

- 선택항목 : 없음

2. 민원사무 처리

- 필수항목 : 이메일

- 선택항목 : 없음

3. 재화 또는 서비스 제공

1) 특정 필터 및 효과 이용 시 관련 결과물 생성 및 제공

- 필수 항목 : (특정 필터 및 효과 이용시) 회원 얼굴 인식 정보, 메타 데이터, 회원 사진

- 선택 항목 : 없음

2) 얼굴 데이터가 포함된 콘텐츠의 생성 및 판매

- 필수 항목 : 이름, 주민등록번호, 이메일, 휴대전화번호, 계좌정보, 주소

- 선택 항목 : 서비스에서 생성한 콘텐츠 내 얼굴 데이터

3) 재화 또는 서비스의 구매

- 필수 항목 : 이메일, 이름, 휴대전화번호, 주소, 결제수단 정보

- 선택 항목 : 없음

4) 제휴 플랫폼 연동 시

- 필수 항목 : 이메일, 휴대전화번호

- 선택 항목 : 없음

4. 마케팅 및 광고에의 활용

- 필수항목 : 이메일, 휴대전화번호

- 선택항목 : -

5. 서비스 이용과정에서 아래 개인정보 항목이 자동으로 수집될 수 있습니다.

- 휴대전화 단말기 정보(OS, 단말기 제조사, 모델명, UUID 등), 서비스 이용기록, 방문기록, IP주소, 불량 이용기록 등


제 4 조 (콘텐츠 내 얼굴 데이터 처리에 관한 사항)

① 회사는 개인 판매회원이 생성하는 콘텐츠를 서버에 저장합니다. 콘텐츠 내의 얼굴 데이터는 콘텐츠와 분리되지 않으며 개별적으로 저장되지 않습니다. 개인 판매회원과의 계약을 통해 마켓에 업로드 된 콘텐츠는 판매를 위해 회원에게 공개되며 회원은 콘텐츠를 구매하여 스마일미 서비스 및 제휴 연동된 APP 또는 회원의 단말기에 다운로드하여 개인적인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② 회원이 특정 필터 및 효과를 이용하는 경우에는 회사의 서버로 회원의 얼굴 인식 정보와 메타 데이터, 이미지를 서버로 전송하여 사용 및 처리할 수 있습니다. 서버로 전송된 정보는 회원이 특정 필터 및 효과의 사용을 종료하거나 해당 기능을 사용하는 동안 어플리케이션이 종료될 경우 즉시 삭제되며, 서버에 저장되지 않습니다.


제 5 조 (만 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사항)

① 회사는 만 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를 수집하지 않습니다. 다만, 회사가 만 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를 수집하는 상황이 발생하는 경우 법정대리인은 만 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 수집·이용 또는 제공에 대한 동의를 철회할 수 있으며, 해당 아동이 제공한 개인정보에 대한 열람 또는 오류의 정정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② 만 14세 미만 아동인 회원의 법정대리인이 유선 또는 서면을 통하여 정보의 열람 및 처리정지를 요구하는 경우, 회사는 대리관계를 증명하는 위임장 및 인감증명서, 요청인 및 대리인의 신분증 사본 등의 증표를 제시받아 해당 요구를 하는 자가 진정한 법정대리인인지 여부를 확인합니다.


제 6 조 (개인정보 제3자 제공에 관한 사항)

① 회사는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에서 명시한 범위 내에서만 처리하며, 정보주체의 동의, 법률의 특별한 규정 등 「개인정보 보호법」 제17조 및 제18조에 해당하는 경우에만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고 그 이외에는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② 회사는 원활한 서비스 제공을 위해 다음의 경우 정보주체의 동의를 얻어 필요 최소한의 범위로만 제공합니다.


제공받는 자

제공 목적

제공 항목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

실물상품 판매자

판매자와 구매자의 원활한 거래 진행, 고객상담 및 불만처리, 상품 배송, 상품 구매에 따른 혜택 제공

이름, 이메일, 휴대전화번호 , 주소

개인정보 이용목적 달성 시까지

㈜비밀리

제휴 서비스 제공을 위한 계정 정보 유무/일치 여부 확인

이메일,휴대전화번호

제휴 계약 종료 또는 서비스 제공 종료 시까지


③ 회사는 정부 관계부처가 합동으로 발표한 「긴급상황 시 개인정보 처리 및 보호수칙」에 따라 재난, 감염병, 급박한 생명·신체 위험을 초래하는 사건·사고, 급박한 재산 손실 등의 긴급상황이 발생하는 경우 정보주체의 동의 없이 관계기관에 개인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여기]를 눌러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제 7 조 (개인정보 처리업무의 위탁에 관한 사항)

① 회사는 원활한 개인정보 업무처리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업무를 위탁하고 있습니다.

수탁업체

위탁업무 내용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

(주)써머스플랫폼

배송추적 서비스 제공

각 위탁업무 종료 또는 위탁계약 종료 시까지

(주)엠타운로지스

물품 배송 및 관련 물류 서비스 제공

(주)다날

결제처리 (휴대폰, 무통장입금, 계좌이체, 신용카드, 기타 결제수단) 및 결제 도용방지


② 회사는 위탁계약 체결 시 「개인정보 보호법」 제26조에 따라 위탁업무 수행 목적 외 개인정보 처리 금지, 기술적·관리적 보호조치, 재위탁 제한, 수탁자에 대한 관리·감독, 손해배상 등 책임에 관한 사항을 계약서 등 문서에 명시하고, 수탁자가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는지를 감독하고 있습니다.

③ 위탁업무의 내용이나 수탁자가 변경될 경우에는 지체없이 본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통하여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제 8 조 (개인정보의 파기절차 및 파기방법)

① 회사는 개인정보 보유기간의 경과, 처리목적 달성 등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지체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② 정보주체로부터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이 경과하거나 처리목적이 달성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법령에 따라 개인정보를 계속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를 별도의 데이터베이스(DB)로 옮기거나 보관장소를 달리하여 보존합니다.

③ 개인정보 파기의 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파기절차

회사는 파기 사유가 발생한 개인정보를 선정하고, 회사의 개인정보 보호책임자의 승인을 받아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2. 파기방법

전자적 파일 형태의 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합니다. 종이에 출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을 통하여 파기합니다


제 9 조 (미이용자의 개인정보 파기 등에 관한 조치)

① 회사는 5년간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은 이용자는 휴면계정으로 전환하고, 개인정보를 별도로 분리하여 보관합니다. 분리 보관된 개인정보는 5년간 보관 후 지체없이 파기합니다.

② 회사는 휴면전환 30일 전까지 휴면예정 회원에게 별도 분리 보관되는 사실 및 휴면 예정일, 별도 분리 보관하는 개인정보 항목을 이메일, 문자 등 이용자에게 통지 가능한 방법으로 알리고 있습니다.

③ 휴면계정으로 전환을 원하지 않으시는 경우, 휴면계정 전환 전 서비스 로그인을 하시면 됩니다. 또한, 휴면계정으로 전환되었더라도 로그인을 하는 경우 이용자의 동의에 따라 휴면계정을 복원하여 정상적인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제 10 조 (정보주체와 법정대리인의 권리·의무 및 그 행사방법에 관한 사항)

① 정보주체는 회사에 대해 언제든지 개인정보 열람·정정·삭제·처리정지 요구 등의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②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회사에 대해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령 제41조 제1항에 따라 서면, 전자우편, 모사전송(FAX) 등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 회사는 이에 대해 지체 없이 조치하겠습니다.

③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개인정보 처리 방법에 관한 고시(제2020-7호)” 별지 제11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④ 개인정보 열람 및 처리정지 요구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5조 제4항, 제37조 제2항에 의하여 정보주체의 권리가 제한될 수 있습니다.

⑤ 개인정보의 정정 및 삭제 요구는 다른 법령에서 그 개인정보가 수집 대상으로 명시되어 있는 경우에는 그 삭제를 요구할 수 없습니다.

⑥ 회사는 정보주체 권리에 따른 열람의 요구, 정정·삭제의 요구, 처리정지의 요구 시 열람 등 요구를 한 자가 본인이거나 정당한 대리인인지를 확인합니다.


제 11 조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에 관한 사항)

회사는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1. 정기적인 자체 감사 실시

개인정보 취급 관련 안정성 확보를 위해 정기적(분기별 1회)으로 자체 감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2. 개인정보 취급 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직원을 지정하고 담당자에 한정시켜 최소화하여 개인정보를 관리하는 대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3. 내부관리계획의 수립 및 시행

개인정보의 안전한 처리를 위하여 내부관리계획을 수립하고 시행하고 있습니다.

4. 해킹 등에 대비한 기술적 대책

회사는 해킹이나 컴퓨터 바이러스 등에 의한 개인정보 유출 및 훼손을 막기 위하여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주기적인 갱신·점검을 하며 외부로부터 접근이 통제된 구역에 시스템을 설치하고 기술적/물리적으로 감시 및 차단하고 있습니다.

5. 개인정보의 암호화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비밀번호는 암호화되어 저장 및 관리되고 있어, 본인만이 알 수 있으며 중요한 데이터는 파일 및 전송 데이터를 암호화하거나 파일 잠금 기능을 사용하는 등의 별도 보안기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6. 접속기록의 보관 및 위변조 방지

개인정보처리시스템에 접속한 기록을 최소 1년 이상 보관, 관리하고 있습니다. 다만, 5만명 이상의 정보주체에 관하여 개인정보를 추가하거나, 고유식별정보 또는 민감정보를 처리하는 경우에는 2년이상 보관, 관리하고 있습니다.

또한, 접속기록이 위변조 및 도난, 분실되지 않도록 보안기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7.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제한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데이터베이스시스템에 대한 접근 권한의 부여·변경·말소를 통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통제를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으며 침입차단시스템을 이용하여 외부로부터의 무단 접근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8. 문서보안을 위한 잠금장치 사용

개인정보가 포함된 서류, 보조저장매체 등을 잠금장치가 있는 안전한 장소에 보관하고 있습니다.

9. 비인가자에 대한 출입 통제

개인정보를 보관하고 있는 물리적 보관 장소를 별도로 두고 이에 대해 출입통제 절차를 수립, 운영하고 있습니다.


제 12 조 (개인정보를 자동으로 수집하는 장치의 설치·운영 및 그 거부에 관한 사항)

회사는 정보주체의 이용정보를 저장하고 수시로 불러오는 ‘쿠키(cookie)’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제 13 조 (행태정보의 수집·이용·제공 및 거부 등에 관한 사항)

회사는 온라인 맞춤형 광고 등을 위한 행태정보를 수집·이용·제공하지 않습니다.


제 14 조 (추가적인 이용·제공 판단기준)

① 회사는 이용자의 별도 동의가 있는 경우나 법령에 규정된 경우를 제외하고는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다만, 이용자가 외부 제휴사 등의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하여 필요한 범위 내에서 이용자의 동의를 얻은 후에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② 회사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15조 제3항 및 제17조 제4항에 따라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령 제14조의2에 따른 사항을 고려하여 정보주체의 동의 없이 개인정보를 추가적으로 이용·제공할 수 있습니다.

③ 이에 따라 회사는 정보주체의 동의 없이 추가적인 이용·제공을 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사항을 고려합니다.

1. 개인정보를 추가적으로 이용·제공하려는 목적이 당초 수집 목적과 관련성이 있는지 여부

2. 개인정보를 수집한 정황 또는 처리 관행에 비추어 볼 때 추가적인 이용·제공에 대한 예측 가능성이 있는지 여부

3. 개인정보의 추가적인 이용·제공이 정보주체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하는지 여부

4. 가명처리 또는 암호화 등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조치를 하였는지 여부


제 15 조 (가명정보를 처리하는 경우 가명정보 처리에 관한 사항)

회사는 가명정보를 처리하지 않습니다


제 16 조 (개인정보 보호책임자에 관한 사항)

① 회사는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 성명 : 임유엽

– 직책 : 대표이사

– 연락처 : 031-710-7027
※ 개인정보 보호 담당부서로 연결됩니다.


▶ 개인정보 보호 담당부서

– 부서명 : 뉴미디어사업실 캐릭터사업팀

– 담당자 : 김혜리

– 연락처 : 031-710-7027 / hyeree@danalenter.co.kr


② 정보주체께서는 회사의 서비스(또는 사업)을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 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로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회사는 정보주체의 문의에 대해 지체 없이 답변 및 처리해드릴 것입니다.


제 17 조 (개인정보의 열람청구를 접수·처리하는 부서)

정보주체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5조에 따른 개인정보의 열람 청구를 아래의 부서에 할 수 있습니다. 회사는 정보주체의 개인정보 열람청구가 신속하게 처리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개인정보 열람청구 접수·처리 부서

– 부서명 : 뉴미디어사업실 캐릭터사업팀

– 담당자 : 김혜리

– 연락처 : 031-710-7027 / hyeree@danalenter.co.kr



제 18 조 (정보주체의 권익침해에 대한 구제방법)

① 정보주체는 개인정보침해로 인한 구제를 받기 위하여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등에 분쟁해결이나 상담 등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 기타 개인정보침해의 신고, 상담에 대하여는 아래의 기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1.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 (국번없이) 1833-6972 (www.kopico.go.kr)

2.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 (국번없이) 118 (privacy.kisa.or.kr)

3. 대검찰청 : (국번없이) 1301 (www.spo.go.kr)

4. 경찰청 : (국번없이) 182 (ecrm.cyber.go.kr)


② 회사는 정보주체의 개인정보자기결정권을 보장하고, 개인정보침해로 인한 상담 및 피해 구제를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신고나 상담이 필요한 경우 아래의 담당부서로 연락해주시기 바랍니다.


▶ 개인정보 보호 관련 고객 상담 및 신고

– 부서명 : 뉴미디어사업실 캐릭터사업팀

– 담당자 : 김혜리

– 연락처 : 031-710-7027 / hyeree@danalenter.co.kr


③ 「개인정보 보호법」 제35조(개인정보의 열람), 제36조(개인정보의 정정·삭제), 제37조(개인정보의 처리정지 등)의 규정에 의한 요구에 대하여 공공기관의 장이 행한 처분 또는 부작위로 인하여 권리 또는 이익의 침해를 받은 자는 행정심판법이 정하는 바에 따라 행정심판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 중앙행정심판위원회 : (국번없이) 110 (www.simpan.go.kr)


제 19 조 (개인정보 처리방침의 변경)

이전의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